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치아/턱관절질환

[수원 턱관절] 턱관절 질환이 있으면! 이것만은 꼭 지키자. -영통구치과-

턱관절 질환은 완치가 어려운 질환이지만 주의사항을 잘 지키고 , 적절한 치료를 한다면

증상이 많이 소실되어 거의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아래 내용은 저희 병원 턱관절 질환 환자 분들께 드리는 Home care protocol입니다.

이것만 잘 지켜도 많은 턱관절 질환이 치유되고 예방 할 수 있습니다.

오늘 부터 시작해 볼까요?

 

 

 

 

 

Home Care Protocol

 

1.     입을 크게 벌리지 않도록 주의 하십시오.

     ) 하품, 큰 음식 섭취, 노래 부르기, 소리 지르기, 갑자기 입 벌리기 등

2.     가능한 부드러운 음식을 드십시오.

     특별히 피해야 할 음식 마른 오징어, , 갈비, 딱딱한 음식 등

3.     턱을 괴거나 이를 악물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자연스럽게 ‘N’ 발음을 하여 윗니와 아랫니 사이가 2-3mm 정도 떨어지도록 유지합니다.

4.     따뜻한 물수건이나 핫팩을 이용하여 온습포 찜질을 약 10, 하루 2-3회 시행해 주십시오.

(, 찜질 후 심하게 붓거나 통증이 악화되는 경우 즉시 중단 하십시오.)

5.     666 턱근육 운동

     혀를 위 앞니 안쪽에 닿도록 합니다.

     혀를 세운다는 느낌으로 최대한 입을 벌리고 약 6초간 유지합니다.

     위 운동을 하루 6차례에 걸쳐 6번 반복합니다.( 2 ~ 3 시간마다 한번씩)

6.     담당의사가 처방한 약재를 중단하지 마십시오. 만일 부작용이 있는 경우 바로 전화하십시오.

 

치료경과 및 예후
 
턱관절을 이루는 조직은 우리 몸의 다른 관절보다 적응력이 높은 관절이지만, 턱관절 질환을 방치하여 심하게 망가지면 원상 회복이 매우 어렵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예방과 조기 치료가 중요합니다. 턱관절이 더 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무리한 충격으로부터 턱관절을 보호해주고 기능을 안정시키는 것이 치료의 기본입니다. 증상에 따라서 적절한 약물 치료, 물리 치료, 운동 요법, 습관 조절, 수조작술, 턱관절안정장치 치료 등을 병행하여 시행합니다.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서는 환자의 자발적인 협조가 매우 중요합니다.

턱근육의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서는, 해당 근육의 충분한 휴식과 함께 물리치료와 운동요법(간단한 스트레칭)을 통하여 원활한 혈액순환을 유도하고 근육에 축적된 노폐물을 신속히 제거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과 마찬가지로 증상에 따라서 적절한 약물 치료, 물리 치료, 운동 요법, 습관 조절, 발통점 주사요법, 턱관절안정장치 치료, 보톡스 주사요법 등을 병행하여 시행합니다

상태가 심한 경우 수술 요법이 필요할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는 보존적이고 가역적인 치료로  회복이 가능합니다. 가끔 심할 경우는 대학병원의 의뢰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우리사랑치과 김원장-

 

 

참고 문헌 ; TMD $ Orofacial Pain. 김성택 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