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est 글

수기구(큐렛:Curette)를 이용한 덜 아픈 스케일링 - 수기구 날세우기,수원치과스케일링

안녕하세요
수원 우리 사랑 치과 김일연 원장입니다.


오늘은 스케일링에 대한 내용입니다.


그중에서도 우리 사랑 치과에서 쓰는 스케일링 기구 중에
기계로 하는 초음파 장비가 아니고 손으로 사용하는 수기구인 큐렛(Curette)에 대한 내용입니다.


먼저 잇몸질환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과 잇몸치료에 대한 내용을 알고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http://blog.daum.net/parisss/14903679




일반적으로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으면서 굉장히 시리고 아픈 경험을 많이 했을 것입니다.
그 이유는 치석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하는 초음파 기구 때문인데요.
아래 그림과 같은 기구로 치석이 있는 치아에 갖다 대어 초음파로 치석을 제거하게 됩니다.


초음파로 진동을 일으키고 그 진동으로 치석을 제거하는 원리인데 열이 나기 때문에 물이 같이 나오게 됩니다.



그런데 이렇게 초음파 기계를 치아에 갖다 대는 순간 치석은 떨어지지만 치아 뿌리와 닿는 순간
백만 볼트(?) 전기가 흐르는 듯한 짜릿함이 전해집니다.
ㅠㅠ 생각만 해도 시리네요 ㅎㅎ




그래서 치석이 많은 부위를 제외하고는 초음파 기계의 사용을 최소화하고
수기구인 큐렛을 이용하여 일일이 수동으로 치석을 제거하게 됩니다.
 다양한 종류의 큐렛이 있습니다.



이렇게 잡고 치아 모든 부위의 이물질들을 굵어 제거합니다.






큐렛의 장점이라면 치석뿐만 아니라 치아에 붙은 플라크( plaque)까지 직접 긁어서 제거하게 됨으로써
훨씬 효율적인 스케일링이 되고 결과적으로 잇몸이 훨씬 건강해 지게 됩니다.


하지만 이 큐렛을 그냥 쓰면 될까요??
아닙니다.


큐렛도 칼과 같이 날카로운 날이 있어야 합니다.
한번 쓰고 나면 날이 무뎌져서 다시 사용했을 때 치석과 플라크 제거 능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큐렛과 같은 수기구는 항상 날세우기; Sharpening 이 제일 중요합니다.
일식집에서 칼이 생명이듯 치과에서 수기구를 이용한 스케일링을 잘하려면 날카로운 큐렛이 생명입니다.


제가 쓰는 핀란드의 LM 큐렛입니다.
이렇게 큐렛이 날이 sharp  해야 합니다..


다시 강조하지만 큐렛의 날세우기; sharpening이 중요합니다.






 제가 아침에 출근해서 제일 먼저 하는 일이 무엇일까요? 
출근하면 제 책상에는 어김없이 어제 쓴 큐렛들이 놓여 있습니다.


어제도 진료하면서 틈틈이 날세우기를 했는데도
또 이렇게 샤프닝해야할 큐렛들이 있네요~~


큐렛 이라는 것이 날이 작고 예민해서 샤프닝을잘못 하면 큐렛을 못쓰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전에는 저희 치과 위생사들에게 샤프닝을 맡겼었는데요.
여러 가지 문제가 생겨서 제가 직접 다 체크하면서 하고 있습니다.
 처음에는 저도 시행착오를 많이 겪으면서 수많은 큐렛들을 망가뜨렸습니다 ㅎㅎ


너무 안돼서

샤프닝 기계도 써보고



하지만 기계도 한계가 있더라구요.


이것저것 시도하다가 결론은

제일 정확한 게 역시나 직접 손으로 하는 것!!!


휴프리디(Hu-friedy) 라는 회사 샤프닝 교육 동영상 중 일부 사진입니다.
치과 관련된 분들은 다 아시겠지만
12시 03분 정도의 각도가 가장 좋습니다..
하지만 이것을 손으로 감각을 익히는데는 조금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제가 쓰는 샤프닝 기구입니다. 


샤프닝 스톤과 샤프닝이 잘 되었는지 확인하는 플라스틱 막대기 그리고 큐렛끝부분을 정리하는 둥근 스톤.


이제 진료 시작 시간 전에 열심히 샤프닝을 해볼까요?? 


-------------------------------------------------------------------------



스케일링과 잇몸치료의 기본이 되는 큐렛이라는 기구는 너무나 중요한 기구이구요.
그만큼 치료 전의 날의 상태가 좋아야 효율적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바쁘지만 늘 제가 직접 큐렛들을 관리하고 샤프닝하고 있습니다.
저희 우리 사랑 치과에서 잇몸치료받는 분들이 잘 치료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맘속에 간직한 채 ....






큐렛으로 잇몸치료했던 분의 사진을 보여드리며 마무리할게요..


2014년에 저희 치과를 방문해 주셨던 30대 남성분입니다.


치석과 플라크가 많고 잇몸이 많이 부어 있습니다.
큐렛을 이용하여 정성껏 잇몸치료를 해드렸구요..


치료 후


잇몸이 많이 깨끗해졌네요..

하지만 치석 있었던 자리는 빈 공간이 되어 보기 싫게 되었네요..ㅠㅠ


2017년 최근에 저희 병원에 스케일링을 하기 위해 오셨습니다. 
플라크들과 치석이 조금 보이네요. 아직 양치질이 조금 부족해 보이구요.
잇몸이 비었던 공간은 신기하게 거의 채워졌습니다^^


다시 큐렛으로 스케일링해드렸습니다.
그래도 꾸준이 6개월마다 스케일링 한 보람이 있습니다..
늘 정기검진 잊지 않고 찾아와 주신 덕분에 결과도 좋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우리 모두 치과에서 스케일링 받고 건강한 치아와 잇몸 만들어 봅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