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치아/지르코니아 크라운

[수원 지르코니아] 어금니 금니가 보기 싫죠? -지르코니아 크라운- (영통구치과)

치과를 떠올리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이 아마도 금니일 것입니다.

 

금은 치과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재료이며 가장 역사가 오래되고 검증된 생체친화적 안전한 재료입니다.

과거 금니는 부의 상징이었습니다. 친구가 입을 벌리고 웃었을 때 어금니에 금이 번쩍번쩍 ... 부러웠습니다...

어렸을때 저도 주로 아말감이라는 보험치료를 많이 받았었고 지금도 아말감으로 사용하고 있는 치아가 있습니다.

아말감 재료 자체도 오래된 재료이고, 휼륭한 재료이지만, 중금속인 수은의 문제로 사용을 꺼리고 있는 실정입니다.

 

하지만 현대의 이슈는 자기치아와 똑같은 색상과 모양의 치아를 갖기를 원한다는 것입니다.

의외로 치과에 오시는 연세 많으신 분들도 금니보다는 티가 안나고 자연스런 보철물을 종종 원하십니다.

 

예전에는 금속위에 사기를 올려서 만들어서 치아색이긴 하지만 어색하고 금방 깨지고 잇몸부위가 까맣게 변하는 금속도재관을 사용하였습니다.

하지만 재료의 발달로 잘깨지지않는 도자기인 지르코니아 가 등장하면서 치과 재료의 방향도 많이 변하고 있습니다.

 

지르코니아는 앞니의 심미적인 부위에서 많이 쓰지만,어금니에서 성공적으로 사용될 만큼 강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금니                                                                       지르코니아 크라운

 

 

간단한 임상증례입니다.

 

금니가 오래되서 교체하신 분입니다.

지르코니아 크라운 내면에 금속이 없는 순수한 도자기로만 만들어져서 색상이 자연스럽고 무게가 무척 가볍습니다..

 

 

 

 

입안에 세팅된 사진입니다. 반대편 금니와 대조가 되죠?

 

 

 

현재 컴퓨터의 발달로 치과계에서도 , CAD_CAM 으로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제작하게 되며

상당히 정밀도가 높고 우수한 보철물은 만들수 있습니다.

 

컴퓨터로 지르코니아 크라운을 제작하는 과정을 간단히 보여 드리겠습니다. - 그림출처 덴티움-

 

 

3D 스캐너 입니다. 치과에서 채득한 본을 이 기계에서 정밀하게 스캔을 하게 됩니다.

 

 

레이져를 이용한 3차원적인 스캔이 가능합니다.

 

스캔한 모형을 토대로 가장 적합한 보철물의 형태를 컴퓨터 상에서 디자인 하게 됩니다.

 

 

디자인이 끝나면 밀링머신에서 디자인된 그대로 지르코니아 블럭을 깍게 됩니다.

 

 

5축으로 움직이면서 세밀한 부분까지 정밀하게 밀링하게 됩니다.

 

 

세밀한 밀링을 위한 여러가지 드릴이 있습니다.

 

최종 보철물로서 치과 기공사가 모양과 색상에 맞게 최종적으로 손을 보게 됩니다.

 

아직 그 역사가 오래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치과의 대세는 컴퓨터를 이용한 지르코니아 크라운이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여러분도 보다 예쁜 보철물로 자신 있는 미소를 잃지 마시길 바랍니다.

 

 

 

-우리사랑치과 김일연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