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한 치아/신경치료

[수원 신경치료] 신경치료(근관치료)는 무엇이고 왜 아플까? -영통구치과-

 오늘은 치과에서 가장 많이 하고 있는 치료인 신경치료에 대해 얘기해 볼려고 합니다.

 

치과 공포의 원인이기도 한 신경치료 .  너무 너무 아프다구요?

 

일단 신경치료를 얘기하기전에 치아의 구조를 먼저 알아야 하는데요.

치아는 겉부위의 단단한 뼈성분과 내부 근관의 혈관과 신경조직으로 구성됩니다.

 

충치가 뼈성분을 지나 치아 내부의 신경까지 진행된경우 통증이 시작되구요

신경이 충치세균에 감염되면 신경은 죽게 되므로 깨끗이 제거 해주어야 합니다.

 

이런 괴사된 조직이 제거가 안되면 붓고, 뼈에서 고름이 생기게 됩니다.

 

 

 

아래는 신경치료의  모식도 입니다.

 

 

 

신경치료는 감염된 염증 치수를 깨끗이 제거한 후 충분히 근관내부를 확대 소독하여 세균을 제거하고

빈공간을 인공 신경 대체 물질로 채워넣는 치료라 하겠습니다.

 

그러면 신경치료가 왜 아플까요?.

 

치료시에는 마취를 하기 때문에 아프지 않습니다.  하지만 염증이 심한 경우 마취가 잘 안되서

시리고 아픈경우가 있습니다. - 참 난감한 상황인데요,  치주인대 마취나 치수마취로 마취될수 있는데 마취될 때까지 고통이 좀 수반됩니다. ㅠ

 

보통 신경치료 후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이유는 첫째로 치아로 들어오는 신경을 절단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절단된 신경이 아물때까지 아픈것입니다. 

 

두번째는 치아 근관내의 괴사된조직과 세균을 제거하기 위해서 바늘 같은 기구(아래 그림)을 이용하는데

이 기구가 치아 뿌리를 지나서 까지 치료를 해야 신경치료가 완성 되기 때문에

콕콕 쑤시는 느낌이 들고 치료 후 1-2일 정도 아플 수 있습니다.

 

 

 

     

 

또 하나는 요즘에 근관의 빈공간을 채우기 위해 열과 압력을 이용하여 3차원 적으로 밀폐하는 기계을 이용하는데 근관 밀폐시 치아 밖으로 압력이 생기면서 신경치료 마무리 후 1-2일 아플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신경치료 전 후의 사진 입니다.  

치아를 씌운 후 통증이 지속 된 증례로 내부 신경의 변성이 원인이 되어 신경치료를 시행한 경우입니다.

- 꼭 충치가 아니라도 신경치료를 시행합니다.  충치치료나 씌우는 치료 후 에도 신경이 변성되어 아픈 경우가 있기 때문이죠-

 

  치료전 -  치아내부 근관의 신경 부위가 엑스선 사진에서는 까맣게 보입니다.

 

신경 치료 후- 치아내부의 변성된 신경을 깨끗이 제거 후 소독하여 엑스선 사진에서 하얗게 보이는신경대체 물질을 열기구를 이용하여 뿌리 끝까지 3차원 적으로 밀폐시킨 상태 입니다.

 

이렇게 완성 되어야 치아 내부에 혹시 남아있을지 모르는 신경괴사 잔존물질이나 세균이 활동을 하지 못하게 됩니다.

 

 불완전한 신경치료는 재 감염이 일어 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세심한 신경치료가 필요합니다.

 

건물을 지을 때 기초가 튼튼하고 기둥이 잘 버텨야 오래 가는 것처럼

치아도 신경치료가 잘 되어야 뿌리가 튼튼해서 치아를 씌워도 문제 없이 오래 쓸 수 있습니다.

 

신경치료는 정상적으로 아플 수 있습니다.

여러번 해야하고 시간도 오래 걸리고 힘든 치료 입니다.

 

하지만 잘 쓸 수 있는 보철물을 만들기 위한 가장 기본적인 치료 입니다.

 

진료하는 의사입장에서도 잘 보이지 않는 치아내부를 청소하고 메꾸는 일이 쉽지 않지만

가장 기본적인 치료 이기에 최선을 다할려고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여러번 내원하지 않고 한번에 마무리 하는 one-visit 신경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매번 마취하고 진행하는  힘든 과정을 한번에 마무리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치료한 신경치료 사진을 몇개 보여 드리고 마무리 할께요..^^

 

우리사랑치과 김일연 씀